-
나를 흥분시키는 일을 하세요
책장 2023. 1. 24. 23:03반응형안녕하세요. rayeyoo의 책장입니다.
다음 세 가지 질문을 1분 이내에 답해 보세요.
- 당신은 무엇을 원하시나요?
- 당신은 무엇이 되고 싶으세요?
- 당신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답이 확실하게 나오셨나요? 그렇다면 이 글을 그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이 글은 세 가지 질문을 보자마자 멍때리거나 애매하다고 생각하신 분들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이제, 위의 두 질문을 바꿔서 물어보겠습니다.
- 무엇이 당신을 '흥분' 시키나요?
그것을 하세요.
구체적으로 질문하라
우리는 살면서 하고 싶은 일, 좋아하는 일을 하며 살아가고 싶지만, 정작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 찾는데만 몇 개월, 몇 년, 수십 년이 걸리기도 합니다. 어떻게 하면 인생에서 하고 싶은 일, 좋아하는 일을 찾을 수 있을까요? 서두에서와 같이 자신에게 질문을 좀 더 구체적으로 던지면 됩니다.
내가 무엇이 되고 싶은지, 목표는 무엇인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지 않았다면 쉽사리 대답할 수 없습니다. '흥분'이라는 단어로 질문에 접근했을 때 이상하게 심리적으로 흥분하지 않던가요? 심장이 뛰고, 두근대고. 단어 하나만 치환해서 접근했을 뿐인데, 갑작스레 진지해지고 구체적으로 고민도 하게 됩니다.
행복과 흥분의 심리적 차이
"무엇이 당신을 '흥분' 시키나요?" 질문을 하기 전에 사실 "무엇이 당신을 '행복'하게 하나요?"라는 질문을 던지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행복보다는 흥분이라는 단어가 정말 제 심장을 뛰게 하더라고요. 행복도 애매했어요. 당신은 어떤가요? 어떤 일을 도전하려고 할 때 이 일이 과연 "내가 행복해하면서 할 수 있을까?"와 "나를 정말 흥분시키는가?"의 심리적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반면, 흥분보다 행복이라는 단어가 더 적합한 경우도 있습니다. 바로, 주체가 개인보다 공동체가 중요할 때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대다수 인간의 목표는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필자의 경우 최악의 상황 속 행복은 가까이, 불행은 멀리하기 위해 경제적 자유를 하루빨리 이루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최악의 상황"은 가까운 지인이나 가족이 갑작스레 사고가 발생해 제 곁을 떠나야 하는 때를 가정한 것입니다. 개인의 행복을 위한 것 같지만,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에 공동체와의 사랑과 행복이 사라진다면 개인의 행복 또한 점차 사라지게 되죠.
자신의 인생을 새롭게 설계하고, 도전해 나아가고자 한다면 자신에게 구체적으로 질문을 하세요. 이게 과연 개인의 흥분을 위한 일인지, 공동체의 행복을 위한 일인지. 결정을 내리셨다면 행동하세요. 행동 없이는 행복도 없습니다:)
이성적인 사람은 자신을 세상에 맞추려고 한다. 비이성적인 사람은 세상을 자기에게 맞추려는 노력을 관철시킨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진보는 비이성적인 사람에게 달려 있다.
-조지 버나드 쇼, 『혁명론자를 위한 좌우명』
컨셉형 디깅러 특 : 뉴진스 하입보이요라고 대답함
안녕하세요. rayeyoo의 책장입니다. 디깅러? 뉴진스 하입보이요? 이게 대체 무슨 말일까요? 책『트렌드 코리아 2023』에서 제시하는 10가지 키워드 RABBIT JUMP 중 6번째 키워드, 'Thorough Enjoyment : Digging M
rayeyoo.tistory.com
크리에이터가 도둑질을 하게 된 이유
안녕하세요. rayeyoo의 책장입니다. 당신의 인생에는 롤모델이 존재하나요? 존재한다면 그들의 작품, 콘텐츠, 작업물 등에 감탄할 때가 있습니다. 특히, 하나의 콘텐츠 크리에이터라면 더더욱. 그
rayeyoo.tistory.com
포기하고 싶을 때 근처 모텔로 가세요
안녕하세요. rayeyoo의 책장입니다. 반복된 일상 속에서 포기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면 근처 모텔로 빨리 가세요. 김태선 문학평론가의 해설을 빌려 임승유의 시집 『나는 겨울로 왔고
rayeyoo.tistory.com
반응형'책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는 하루에 2,600번 스마트폰을 만진다 (0) 2023.01.26 성인 ADHD '이것'만 알면 극복한다 (0) 2023.01.25 컨셉형 디깅러 특 : 뉴진스 하입보이요라고 대답함 (0) 2023.01.19 크리에이터가 도둑질을 하게 된 이유 (0) 2023.01.17 포기하고 싶을 때 근처 모텔로 가세요 (0) 2023.01.16